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한국콘텐츠진흥원
설립목적
  • 콘텐츠산업 발전을 위한 효율적 지원체계를 마련하여 산업 기반 강화
  • 콘텐츠산업 진흥으로 국가경제에 기여하고, 국민의 문화적 삶 향상에 기여
설립년월일 2009.05.07.
설립근거 문화산업진흥기본법 제31조
주요연혁
  • 2008년 8월 공공기관 2차 선진화 추진계획 발표
  • 2009년 01월 문화산업진흥기본법 개정안 국회의결
  • 2009년 02월 한국콘텐츠진흥원 설립위원회 발족개정법률 고시
  • 2009년 05월 한국콘텐츠진흥원 설립
    * 5개 기관 통합 :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, 한국게임산업진흥원,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, 문화콘텐츠센터,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디지털콘텐츠사업단
  • 2009년 06월 글로벌게임허브센터 개소
  • 2009년 11월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 개소 (역삼)
  • 2010년 07월 스토리창작센터 개소
  • 2011년 04월 분쟁조정위원회 사무국 개소
  • 2011년 08월 모바일게임센터 개소
  • 2012년 05월 스마트콘텐츠센터 개소
  • 2012년 07월 콘텐츠종합지원센터 개소
  • 2013년 09월 빛마루(방송지원센터) 개관(일산)
    ※주관: 한국콘텐츠진흥원/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
  • 2013년 12월 글로벌게임허브센터 이전(판교)
  • 2014년 05월 콘텐츠코리아 랩 제1센터 개소(대학로)
  • 2014년 06월 한국콘텐츠진흥원 본원 이전(전라남도 나주)
  • 2015년 12월 문화창조벤처단지개소(광화문)
  • 2017년 09월 콘텐츠시연장 개관(홍릉)
  • 2017년 09월 스튜디오큐브 개관(대전)
  • 2018년 03월 콘텐츠성평등센터 <보라> 개소(역삼동)
  • 2018년 04월 콘텐츠공정상생센터 개소(역삼동)
기능 및 역할
  • 문화산업진흥을 위한 정책 및 제도의 연구·조사·기획
  • 문화산업 실태조사 및 통계작성
  • 문화산업 관련 전문인력 양성 지원 및 재교육 지원
  • 문화산업진흥에 필요한 기술개발기획, 개발기술 관리 및 표준화
  • 문화산업발전을 위한 제작·유통활성화
  • 문화산업의 창업, 경영지원 및 해외진출 지원
  • 문화원형, 학술자료, 역사자료 등과 같은 콘텐츠 개발 지원
  • 문화산업활성화를 위한 지원시설의 설치 등 기반조성
  • 공공문화콘텐츠의 보존·유통·이용촉진
  • 국내외 콘텐츠 자료의 수집·보존·활용
  • 방송영상물의 방송매체별 다단계 유통·활용·수출 지원
  • 방송영상 국제공동제작 및 현지어 재제작 지원
  • 게임 역기능 해소 및 건전한 게임문화 조성
  • 이스포츠의 활성화 및 국제교류 증진
  • 콘텐츠 이용자의 권익보호
  • 국제 콘텐츠 전시회 개최 사업
  • 평생교육시설 운영을 통한 교육 연수사업
  • 원격평생교육사업 및 교원을 대상으로 한 원격교육연수사업
  • 콘텐츠산업활성화를 위한 출판사업
  • 문화상품 및 문화기술에 대한 가치 평가 (개정 2014.10.28.)
  • 정부로부터 위탁받은 업무(국가기술자격 검정업무 등)
  • 그 밖에 진흥원의 설립목적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사업
소관 부처(담당과)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산업정책과
조직도


※ 9본부 2실 1국 2단 26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