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한국콘텐츠진흥원
설립목적
  • 콘텐츠산업 발전을 위한 효율적 지원체계를 마련하여 산업 기반 강화
  • 콘텐츠산업 진흥으로 국가경제에 기여하고, 국민의 문화적 삶 향상에 기여
설립년월일 2009.05.
설립근거 문화산업진흥기본법 제31조
주요연혁
  • 2009. 05 한국콘텐츠진흥원 설립
  • 2009. 06 글로벌게임허브센터 개소 (판교)
  • 2011. 04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 사무국 개소 (역삼)
  • 2014. 05 콘텐츠코리아랩 개소
  • 2015. 03 대중문화예술지원센터 개소(역삼)
  • 2017. 04 콘텐츠인재캠퍼스 개소 (홍릉)
  • 2017. 09 스튜디오큐브 방송제작지원센터 개소(대전)
  • 2018. 04 콘텐츠공정상생센터 개소 (역삼)
  • 2019. 11 <사회적가치창출센터> 출범
  • 2021. 11 문화체육관광 기술진흥센터 개소 (대전)
기능 및 역할
  • 문화산업진흥을 위한 정책 및 제도의 연구·조사·기획
  • 문화산업 실태조사 및 통계작성
  • 문화산업 관련 전문인력 양성 지원 및 재교육 지원
  • 문화산업진흥에 필요한 기술개발기획, 개발기술 관리 및 표준화
  • 문화산업발전을 위한 제작·유통활성화
  • 문화산업의 창업, 경영지원 및 해외진출 지원
  • 문화원형, 학술자료, 역사자료 등과 같은 콘텐츠 개발 지원
  • 문화산업활성화를 위한 지원시설의 설치 등 기반조성
  • 공공문화콘텐츠의 보존·유통·이용촉진
  • 국내외 콘텐츠 자료의 수집·보존·활용
  • 방송영상물의 방송매체별 다단계 유통·활용·수출 지원
  • 방송영상 국제공동제작 및 현지어 재제작 지원
  • 게임 역기능 해소 및 건전한 게임문화 조성
  • 이스포츠의 활성화 및 국제교류 증진
  • 콘텐츠 이용자의 권익보호
  • 국제 콘텐츠 전시회 개최 사업
  • 평생교육시설 운영을 통한 교육 연수사업
  • 원격평생교육사업 및 교원을 대상으로 한 원격교육연수사업
  • 콘텐츠산업활성화를 위한 출판사업
  • 문화상품 및 문화기술에 대한 가치 평가 <개정 2014.10.28.>
  • 정부로부터 위탁받은 업무(국가기술자격 검정업무 등)
  • 그 밖에 진흥원의 설립목적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사업
소관 부처(담당과)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산업정책과
조직도


※ 5본부, 2센터, 1실 / 1부설기구(센터)